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용석 (경희대학교) 이승곤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5권 제8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35 - 49 (15page)
DOI
10.21298/IJTHR.2021.8.35.8.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관광객의 의사결정스타일을 이용한 시장세분화를 통해, 세분화된 관광객 간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여러 문헌에서 관광 참여와 목적지 이미지 사이의 관계를 보여 주지만, 이러한 중요한 변수가 개인의 의사 결정 스타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문제를 조사한 연구는 거의 없다. 본 연구는 의사 결정 스타일, 관광 참여 및 목적지 이미지 간의 관계를 탐색하고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는 의사결정스타일을 기반으로 합리형 의사결정자, 충동형 의사결정자 및 적응형 의사결정자 등으로 세분화되었으며, 관광 참여 및 목적지 이미지와 관련하여 3개 관광객 유형에 대하여 행동 및 태도 특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시사점으로는 목적지 마케팅 조직들이 세분화된 3개 관광객 유형에 대한 태도 특성을 기반으로 마케팅 및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서 차별성과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