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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수미 (청주대학교) 임정원 (강남대학교) 이인정 (호서대학교) 이영선 (조선대학교) 최경애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한국사회복지행정학 한국사회복지행정학 제23권 제3호 (통권 제7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81 - 11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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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이하 코로나 19) 이후 의료사회복지사의 직무 변화와 함께 비대면 서비스가 산발적으로 제공되고 있지만, 그 실태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 19 상황에서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의료사회복지사(n=10)를 대상으로 초점집단면접을 실시하여 이들의 비대면 서비스 경험을 탐색하였다. 지속적 비교분석을 통해 자료를 분석한 결과, 1) 코로나 19 위기와 의료사회복지현장 2) 가보지 않은 길에 대한 도전 3) 새로운 길이 된 비대면 서비스 4) 비대면 서비스의 장벽과 한계 5) 성공적인 비대면 서비스를 위해 6) 의료사회복지사, 병원과 지역사회를 잇다 등 6개의 주요 범주가 도출되었다. 의료사회복지사는 코로나 19 위기에서 다양한 상황과 요구에 의해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결심하고 갈등과 어려움이 있었지만 이를 극복해서 새로운 비대면 서비스를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과정에서 비대면 서비스의 장점도 발견했지만, 여러 가지 장벽과 한계도 있었다. 결론에서는 비대면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요구되는 의료사회복지사 개인, 기관, 협회 차원의 노력과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뉴노멀 시대를 맞이하여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는 의료사회복지 비대면 서비스 모델 개발을 위한 근거와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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