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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원태 (홍익대학교) 전지환 (홍익대학교) 김태훈 (현대자동차) 김진 (현대자동차) 이영일 (현대자동차) 박성진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19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1,261 - 1,26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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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글로벌 자동차회사들은 강화되고 있는 이산화탄소 배출량 규제와 연비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내연기관 차량의 전동화 연구에 집중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기계식 차량부품의 전장화 연구도 활발해지고 있다. 기존 내연기관에 적용된 기계식 Air Conditioning(A/C) compressor는 보기류 중 가장 많은 부하를 차지하며 Idle 상황에서 A/C 작동 시 연료 소모량이 크게 증가하였다. 또한 하이브리드 차량에 Idle Stop and Start(ISS) 제어가 적용되면서 기계식 A/C compressor는 ISS상황에서 작동할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여러 가지 기계부품이 전장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 기계식 A/C compressor는 주요 전장화 대상이 되고 있다. 하지만 전동식 A/C compressor 작동 시 여전히 큰 연비 감소를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전동식 A/C compressor가 차량 연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차량 모델은 실차 실험 데이터를 사용하여 검증된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차량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차량 제어 전략으로는 Rule Based 및 Equivalent Consumption Minimization Strategy (ECMS)을 적용하였다. 전동식 A/C compressor는 연비모드 SC03에서 실측한 전동식 A/C compressor 소모 동력 프로파일을 사용하였으며 전동식 A/C의 ON/OFF 상황에서 엔진의 POWER, BSFC와 Mild ybrid Starter and Generator (MHSG)의 POWER, 효율 및 손실 에너지를 통해 연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차량 모델 개발
3. 전동식 A/C compressor 연비 영향 분석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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