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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충규 (경상국립대학교) 정현화 (경상국립대학교) 박종복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9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630 - 637 (8page)
DOI
10.5762/KAIS.2021.22.9.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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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정부 산하 연구관리전문기관이 제공하는 기술사업화 지원서비스의 개선을 모색하고자 나노융합2020사업을 중심으로 Kano 모델과 Timko의 고객만족·불만족계수를 활용하여 수요자 관점에서 기술사업화 지원서비스의 품질속성을 판정하고 서비스별 잠재 고객만족 개선지수를 산출하였다. 주요 결과 및 시사점으로 첫째, 7가지 사업화지원 서비스 중에서 3가지만 매력적으로 인식하고 나머지는 무관심한 반응을 나타냄에 따라 매력도를 강화시켜야 하는 서비스를 파악할 수 있었다. 둘째, 고객만족도 개선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개선해야 할 사업화지원 서비스의 우선순위를 도출할 수 있었다. 셋째, 사업화지원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기업군이 그렇지 않은 기업군에 비해 서비스의 제공효과를 크게 인식함에 따라 사업화지원 서비스제도의 홍보 강화 등을 통해 중소기업들의 이용률을 높이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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