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기훈 (서울사이버대학교) 김영민 (서울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95 - 109 (15page)
DOI
10.20462/TeBS.2019.10.20.5.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e-learning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되는 사이버대학에서 온라인 토론학습의 학습실재감 차이를 분석하고, 온라인 토론학습의 성과 향상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온라인 토론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사회적 실재감, 교수 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감성적 실재감의 차이를 측정할 수 있는 요인을 도출하고, 온라인 토론학습의 운영을 통하여 학습실재감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e-learning 기반 온라인 토론학습의 학습실재감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S 사이버대학교의 ‘자원봉사론’ 교과목 수강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토론학습에서 교수자의 사회적 메시지를 통한 개별적인 피드백 여부에 따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였으며, 학습실재감에 대하여 각각 사전 및 사후조사를 실시하여 그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수자의 적극적 사회적 메시지를 통해 온라인 토론학습을 진행한 경우, 학습실재감은 전체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구체적으로 인지적 실재감과 감성적 실재감은 사전-사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사회적 실재감과 교수 실재감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의 설계
Ⅳ. 분석결과
Ⅴ. 결론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24-001295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