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71 - 49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3P모형을 이론적 틀로 설정하여 원격평생교육원에서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효능감, 기관의 지원, 심층학습 접근방식, 피상학습 접근방식, 만족도와 학습지속의향 간에 인과관계를 규명하여 향후 원격교육 학습자들의 만족도와 학습지속의향를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세 개의 대학부설평생교육원을 대상으로 편의표집하여 212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첫째, 자기효능감과 기관의 지원이 심층학습 접근방식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둘째, 자기효능감과 기관의 지원은 피상학습 접근방식에 부적인 영향을 주었다. 셋째, 심층학습 접근방식과 피상학습 접근방식은 만족도 각각 정적,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지막으로 심층학습 접근방식과 만족도는 학습지속의향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피상학습 접근방식은 학습지속의향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는 3P모형을 통한 원격기반 평생교육의 학습성과모형을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선행연구와 차별되며 학생들의 학습지속의향을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