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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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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수 (인하대학교) 최경호 (인하대학교) 전원일 (인하대학교) 김바다 (인하대학교) 이대엽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가스학회 한국가스학회지 한국가스학회지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36 - 42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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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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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기 매립지에 발생하는 매립지가스(Landfill gas)를 대기 중으로 방출할 경우에 매립지가스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지구온난화 지수(global warming potential)가 높은 메탄가스를 배출하게 되어 기후변화에 악영향을 주게 되고, 매립지가스에 함유되어 있는 메탄을 내연기관의 연료로 활용하여 연소하여 발전을 하게 되면 이산화탄소 형태로 대기 중으로 배출하게 되어 온난화 지수를 낮추는 데도 기여를 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매립지가스를 내연기관을 이용한 발전용 연료로 사용하기 위해서 엔진의 열효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기존의 믹서 방식 기술을 이용한 연료공급 방식보다는 실린더별로 흡기포트에서 전자 제어 인젝터를 이용하여 기체 분사를 하는 방식의 연료공급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게 된다. 따라서 전자 제어 기체 분사 방식 기술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매립지가스의 사용 조건에 따른 질량 유량을 정확히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게 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매립지가스를 기체 분사할 경우에 분사량을 측정 및 계산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흡기관 기체 분사 LFG 엔진
Ⅲ. LFG 분사량의 측정
Ⅳ. 기체 분사량 계산 모델
Ⅴ. 비교 및 분석
Ⅵ.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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