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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효진 (서울교육대학교) 황매향 (경인교육대학교) 최희철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2권 제3호(통권 제79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537 - 566 (30page)
DOI
10.15753/aje.2021.09.22.3.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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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8의 1-2차 년도 자료를 사용하여 청소년의 행복과 성취에 관련된 자존감, 삶의 만족, 그릿, 학습시간 변인의 시간에 따른 안정성과 종단적 예측력을 알아보았다. 이에 초등학교 4학년부터 5학년, 중학교 1학년부터 2학년까지 측정된 연구변인들에서 자기회귀 교차지연 효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검증하고, 효과 경로에서 초등학생 패널과 중학생 패널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다집단 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1차 년도의 자존감, 삶의 만족, 그릿(흥미유지, 노력지속), 학습시간은 2차 년도까지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되었다. 둘째, 이전 시점의 자존감은 이후 시점의 삶의 만족을 유의하게 예측하였으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나타나 교호적 관계를 보였다. 셋째, 그릿의 두 하위 요소인 흥미유지와 노력지속 역시 교차지연 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나, 교호적 관계를 보였다. 넷째, 이전 시점의 노력지속은 이후 시점의 학습시간을 유의하게 예측하였으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나타났지만 이전 시점의 흥미유지는 이후 시점의 학습시간을 유의하게 예측하지 못하였으며 그 반대의 경우만 유의하게 나타났다. 다섯째, 이전 시점의 삶의 만족은 이후 시점의 노력지속을 유의하게 예측하였으나 그 반대의 경우는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변인들의 자기회귀 효과나 교차지연 효과들은 초등학생과 중학생 패널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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