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성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경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27 - 35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는 학생들의 컴퓨터・정보 소양을 국제적인 수준에서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국제 컴퓨터・정보 소양 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본 연구는 공개된 ICILS 2018 국제 데이터베이스 자료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학생들의 컴퓨터・정보 소양 정답률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우리나라 학생들은 대체로 ICILS 2018 참여국 평균보다 높은 정답률을 보였다. 그러나 ‘컴퓨터 사용의 이해’영역은 컴퓨터・정보 소양 성취도가 높은 국가(덴마크, 핀란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었다. 그리고 대체로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제시되지 않은 컴퓨터 사용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능을 평가하는 문항, 우리나라 학교에서 많이 사용하지 않은 응용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문항 등에서 상대적으로 정답률이 낮게 나타났다. 이러한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 특성을 바탕으로 컴퓨터・정보 소양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