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미리 (서울풍성초등학교) 강진영 김정훈 (한국교원대학교) 김찬국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4卷 第4號(通卷 第91號)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95 - 41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그동안 다양한 주제와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환경교육 실천이 환경소양을 갖춘 시민을 기르는데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에 관한 논의가 꾸준히 이어졌다. 이 연구는 환경소양에 관한 국내외 선행연구를 통해 환경교육의 효과를 측정하는 데 사용된 환경소양 측정 도구를 살펴보고, 초등학생 4∼6학년의 환경소양을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환경소양의 의미와 구성요소를 탐색하고, 초등학생을 위한 환경소양 측정 도구의 틀과 문항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이 논문은 해당 환경소양 측정 도구의 개발 과정과 결과를 통해 환경소양의 의미와 측정 방식에 관한 논의를 이어간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는 환경교육프로그램이 다루는 주제와 대상 및 적용 기간 등의 다양성을 고려할 때, 각각의 차별적 상황에도 보편적으로 적용하여 환경교육의 효과로 나타나는 환경소양의 변화를 측정하는 도구를 제시할 수 있을 것 인지는 여전히 과제로 남아있다. 환경소양의 복합적이고 포괄적인 의미를 고려할 때, 어떤 범위와 수준에서 환경소양을 측정해야 할 것인지에 관한 논의를 이어나갈 필요가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Ⅵ. 결론
국문 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7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