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교육행정학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04.4
수록면
201 - 2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등학교 교사 양성 프로그램의 일부로서 4주간의 교육실습의 과정에서 교육실습생(이하 교생이라 한다.)이 갖는 교직 경험을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17명의 교생이 작성한 교단 일기를 연구 자료로 삼아 분석한 결과는 세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교생은 학생의 지위에서 실습학교 예비교사가 되는 과정을 '어른'이 되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었다. 교생은 예비교사가 되는 일을 상당한 부담으로 느끼고 있었으며, 이 과정을 거치면서 현직 교사들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마음이 강해졌다. 둘째, 교생은 실습 학교 학생들을 부모의 심정으로 보살펴주어야 하는 '내 아이'로 받아들였고, 내 아이 감정은 학생으로부터 심리적 보상이 주어질 때 더욱 강화되는 양상을 나타냈다. 내 아이 의식은 교사의 헌신을 이끌어내는 중요한 감정 요인이 되는 것과 함께 교사들의 유기적 협력에 의해 학생들을 공동으로 교육하는 데는 방해 요인이 되기도 한다. 셋째, 교생은 교사로서 새로운 세계에 접하면서 그 동안 배운 지식을 활성화하여 생동감 있게 만들었고, 과거 학생시절을 반추해보면서 실천적이고 구체적인 교육철학을 정립해갔다. 특히 주목할 점은 교직을 꼭 선택하겠다는 의지는 실습 학교 학생과 관계에서 갖는 경험이 주는 보람, 즉 학생으로부터 오는 심리적 보상에 달려있었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Ⅱ. 선행연구의 검토

Ⅲ. 연구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