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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이경 김성기 박인심 김지혜 김경현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3卷 第1號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55 - 7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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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창의경영학교의 운영 실태 및 학교개선 효과를 교원의 관점에서 분석하는 데 목 적이 있다. 창의경영학교 소속 교원 2,090명에 대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와 두 차례에 걸친 10명의 사업 담당 교사 면담조사 결과를 토대로 운영 실태와 학교 개선에 대한 인식을 분석 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창의경영학교의 교원들은 사업 조직, 인력, 프로그램, 예산 등이 대체적으로 잘 운영되었고, 이 사업으로 인하여 학교가 좋아졌다고 인식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창의경영학교의 철학 및 지원방식이 교수-학습 활동을 통해 사업을 직접 시행해야 하는 교원들의 공감을 이끌어낸 데 기인하는 바가 크다. 둘째, 창 의경영학교 소속 교원들이라 할지라도 학교급, 학교 유형, 사업 운영기간 등 학교 특성에 따 라 사업의 운영 실태 및 학교 개선에 대한 인식은 달랐으며, 특히, 초등학교 교원, 학력향상 형과 사교육절감형 학교 소속 교원, 그리고 사업 운영기간이 긴 학교 교원의 인식이 더 긍정 적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학교가 창의적인 학교경영을 통해 교육력 제고를 도모할 경우에도 학교급에 따른 제도적 제약이나 사업효과의 가시성, 운영의 지속성 등에 따라 교원들의 체감 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향후 정부가 유사한 재정 지원사업을 추진할 경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책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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