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25 - 25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중등 교육실습의 노정된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고 바람직한 교육실습 프로그램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우선 현재 중등 교육실습이 현장에서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인식에 따라 중등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실습이 이루어지는 일반적인 과정 자체를 혼합 연구방법(mixed methods)을 활용하여 심층적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A대학의 사범대학 교육실습생 중 5명이 질적 연구 부분으로 교육실습 자기보고서와 심층 면접에 참여하였으며, 62명이 양적 연구 부분인 설문조사에 참여하였다. 질적 자료는 주제분석법을 통해, 양적 자료는 빈도분석을 통해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로 교육실습의 과정은 크게 연수, 수업 참관, 수업 실습, 학생 지도, 학교 행사 참여의 다섯 가지 활동으로 범주화 될 수 있었으며, 현장에서 각각의 범주별로 어떻게 실습이 진행되는지를 좀 더 구체적이고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는 첫째, 연수의 비중을 줄일 뿐 아니라 연수가 실질적인 관찰 실습이 될 수 있도록 질을 높일 것, 둘째, 수업 참관에서 타 과목 참관 비율의 상한선을 규정할 것, 수업 실습의 분량을 적절히 조절하고 수업 실습에 대한 실질적인 평가 과정을 거칠 것, 넷째, 학생 지도 활동에서 교생을 학교의 필요에 의한 보조 인력으로 활용하는 일이 없을 것, 다섯째, 학교 행사 참여 시 교생이 수행하는 업무가 교사 역량과 관련이 있는지 검토할 것을 제안하였고, 장기적으로는 공통적인 교육실습 매뉴얼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