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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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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25卷 第4號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285 - 31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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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고등교육의 시장화가 우리나라에서도 실질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전제하에 국가, 시장, 대학의 관점에서 크게 네 시기로 나누고, 각 시기 별로 국가, 시장, 대학의 역할과 시장화에 대한 대응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고등교육의 시장화 경향은 WTO/GATS의 자유 무역을 위한 시장개방 협상에서 촉발되었으며, 각종 세계 기구들은 고등교육 개방을 의제로 다루면서 촉매제 역할을 하였다. 둘째, 고등교육의 시장화 과정에서 국가는 시장개방의 적극적 안내자 역할을 하였으며, 고등교육 정책을 통해 시장적 경쟁기제들을 도입하여 시장화를 촉진하였다. 셋째, 고등교육의 시장화 경향에 따라 대학들은 국제화를 통한 자구적인 노력을 하면서 정부의 대학 경쟁력 제고 정책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였다. 넷째, 고등교육의 시장화 경향은 대학의 종류 및 숫자를 증가시킬 뿐 아니라 대학의 기능 및 분야의 특성화와 이에 따른 명성의 다양화를 이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고등교육 시장화와 다양화의 배경과 개념
Ⅲ. 고등교육 시장화와 다양화 현상 이해를 위한 분석 틀
Ⅳ. 한국 고등교육 시장화의 단계별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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