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찬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5卷 第1號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1 - 33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교육개혁 정책 수행 과정에서 나타난 하나의 현상으로서 양가성 현상을 드러내고, 양가성 현상의 의미와 교육행정학적 의의에 대해 논한다. 양가성은 교육 정 책 수행 과정에서 가치의 대립, 혹은 상반되는 상황에서 구성원들이 가치의 충돌을 일으키지 않고 선택을 강요당하지 않으며 대립되는 가치를 병행하여 함께 추구하는 현상이다. 한국 교육행정에서 양가성 현상을 탐색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혁신학교 운영 과정 및 자유학기제 운영 과정에서 나타나는 양가성 현상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혁신학교 및 자유 학기제 운영 과정에서 공통적으로 교사, 학생, 학부모 및 학교 차원에서 양가성 현상이 나타 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본 연구 결과, 양가성 개념 및 이론은 한국 교육행정에서 교육 정책 수용 양상, 교육정책 수행 과정에서의 반작용, 교육정책 수행 과정에서 완충장치, 교육 정책 구현의 지체 요인 등을 설명해 주는 이론으로서 의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