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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선향 신상명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5卷 第1號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339 - 377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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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력정보공개 이슈네트워크의 다양한 참여자를 이해관계자로 설정하였고, 상호 작용시 이루어진 쟁점을 기준으로 찬성집단과 반대집단으로 구분하였다. 더불어 각집단별 프 레임과 차이점에 관심을 두고, 집단별로 주장하는 텍스트에 대해 Semantic Network analysis 를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론으로서 첫째, ‘공교육 무력화 원인’에 대해 찬성측은 ‘평준화 정책’, 반대 측은 ‘성적 공개’프레임을 설정하였다. 둘째, ‘학교 간 경쟁 유발 결과’에 대해 찬 성측은 ‘공교육 강화’→‘학력 향상’, 반대 측은‘공교육 붕괴’→‘사교육 과열’프레임을 설정하였 다. 셋째, ‘학력정보’에 대해 찬성측은 ‘소비자 즉, 국민의 것’, 반대 측은 ‘개인의 것’이라는 프 레임을 설정하였다. 다원화를 지향하는 미래사회는, 다양한 프레임을 가진 이해관계자가 참여 하여, 갈등을 전제로 하는 이슈네트워크가 중심이 될 것이다. 각각의 이해관계자들의 핵심프 레임을 파악하는 것은, 갈등을 최소화하고‘이해관계자들을 위한 가치 창조’에 초점을 둔 공동 체 형태를 지향하게 함으로써 정책의 효과 극대화를 추구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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