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승정 (서울대학교) 임희진 (서울대학교) 김수진 (한국교육개발원) 이해니 (서울버들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7卷 第2號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223 - 24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증거기반 정책결정’의 관점을 활용하여 고등교육법 제14조 2항(강사) 및 법률 제11212호 고등교육법(일명 시간강사법)에 대한 개정 과정에서 활용된 증거의 유형과 특징 그리고 관련 쟁점들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국회 회의록과 정부 보도자료를 중심으로 제시된 각종 증거들을 검토하였으며, 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교육법 개정과정에서는 이해관계자의 경험 및 협의, 이전 법령 및 정책의 해석, 그리고 기술적 통계 증거 등이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각 정책단계별로 활용되는 증거의 형태가 달라짐을 확인하였다. 둘째, 정책결정의 핵심 단계에서 이해관계자의 지식 또는 경험 증거에 의존하는 양상이 나타났다. 셋째, 고등교육법 개정에 활용된 증거들은 신뢰성과 대표성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시간강사법 정책결정과정에서는 과학적 분석에 기반한 증거가 아닌, 이해관계나 신념체계에 따라 증거가 선택되고 활용된 경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정책결정에 필요한 증거 수집의 체계적이고 과학적 접근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