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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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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노고은 (세종대학교) 이형룡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4권 제5호 (통권 제94권)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9 - 35 (17page)
DOI
10.31667/jhts.2022.10.9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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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 라이브 커머스를 통한 거래가 급성장 하고 있는 상황에서 온라인 소비가 더뎠던 식품 분야에서의 라이브 커머스 이용동기가 몰입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식품판매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라이브 커머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330부의 유효표본을 분석에 활용하였으며, SPSS와 AMOS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식품구매를 위한 라이브 커머스 이용동기 중 쾌락적동기, 경제적동기, 편의적동기가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식품구매를 위한 라이브 커머스 이용동기 중 쾌락적동기와 참여소통이용동기는 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를 보였으나 몰입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는 기각되었다. 때문에 이용동기와 구매의도간 영향관계에서 몰입의 매개효과를 확인할 수 없었다. 셋째, 라이브 커머스를 이용한 식품 구매경험의 조절효과와 관련하여 경제적동기는 라이브 커머스 식품구매경험이 있는 소비자가 정(+)의 영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식품구매를 위한 라이브 커머스 시청자가 인식하는 이용동기가 구매의도와 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구매경험의 조절효과를 분석함으로써 식품판매를 하는 기업의 라이브 커머스의 효과적 활용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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