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 이중언어학 제84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27 - 5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998년 이후 정보(informaion)와 오락(entertainment)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이 등장하면서 국내외 시청자들의 관심과 호응을 얻기 시작했다. 특히 한류(K-wave) 열풍으로 해외 한류 애호가들에게 K-POP, 드라마, 영화와 함께 인기를 모아 이제는 한국어교육 자료로서도 가치를 갖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에 힘입어 한국어교육 현장에서도 이를 활용한 교육자료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본고는 6급을 수료한 7급에 해당되는 최고급 과정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을 활용해 한국어 토의 수업 모형을 제안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한류 콘텐츠를 활용한 기존의 한국어교육 방송 자료와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한국어 토의 수업 절차를 마련하고 이에 영상 자료 활용을 적용하여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 영상을 활용한 최고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토의 수업 모형, 교수요목(syllabus)을 제시하고 실제 토의 수업 사례도 제안하였다. 또한 실제 토의 수업에 참여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수업에 대한 만족도, 영상자료의 적절성 등에 대해 설문조사를 하였고 이를 분석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