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내서재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몽골인 학습자의 한국문화 인식 조사 연구
추천
검색

A Study on the Korean Cultural Cognition of Mongolian Learners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Sainbilegt Dashdorj (몽골국립대학교) Bujinlkham Batmunkh (몽골국립대학교) Enkhchimeg Sodnomdorj (몽골국립대학교)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8권 제1호 KCI등재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25 - 349 (25page)

이용수

표지
몽골인 학습자의 한국문화 인식 조사 연구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 목적은 한국어 및 한국문화를 배우는 몽골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문화 인식과 수용을 살피는 데 있다. 몽골에서 배우는 학습자들의 경우 한국 문화 교육을 직접적으로 경험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며 한국 문화를 어휘적으로 이해하는 것에 그칠 수 있다. 그래서 문화적 배경을 인식할 수 있는 공간을 의도적으로 만들어야 하며 이문화의 적응?동화 및 문화 충격 완화에 도움이 되는 교육을 해야 한다. 이에 몽골인 학습자의 한국 문화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한국문화에 대한 지식과 경험과 태도와 문화 차이 등이 중요하다고 봐, 본고에서 이들 네 국면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는 울란바토르 2 세종학당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설계하여 분석한 결과 첫째, 몽골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 환경을 통한 접근이 60%로 높았다. 이것은 몽골에서 문화 학습 환경이 중요한 작용을 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둘째, 몽골인 학습자의 한국문화 지식이 52.2%-90.4%로 상당히 높게 나타났는데 그동안 한국문화에 대한 공감대가 많이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셋째, 한국 문화 경험이 52.6%-86.2%로 높게 나타났는데 현지에서 한국 문화 경험을 하는 것이 한국 문화의 지식과 태도를 높이는 데에 기여한다고 할 수 있다. 넷째, 몽골인 학습자들의 한국문화에 대한 태도가 62.2%-91.6%로 긍정적이었다. 다섯째, 한국문화에서 응답자들의 63.8%-80% 이상이 문화 차이를 느끼고 있으며, 66% 이상이 문화 거리감을 어느 정도 느끼고 있었다. 이는 응답자들이 문화 차이로 인한 거리감을 느끼고 있으나 문화 충격을 회복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댓글(0)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