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미 (광주대성초등학교) 홍기대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9卷 第2號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13 - 127 (15page)
DOI
10.37561/sse.2020.06.59.2.1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외국인들이 한국 사회의 구성원이 되기 위해서는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긍정적인 정체성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데 외국인들을 위한 교육은 주로 언어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런 교육방식으로는 문화의 심층적인 요소들 즉, 사고방식, 신념, 가치관 등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지기는 힘들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화교육의 한 방법으로 프로젝트 학습, 즉 학습자 중심의 문화 수업을 구상하여 운영하고, 학습자들의 반응을 분석하여 그 효과를 질적으로 분석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학습자 인터뷰, 포트폴리오, 중간 산출물, 최종 산출물을 분석한 결과,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한국문화교육은 외국인 학습자가 한국사회와 문화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한국문화이해능력을 향상 시켜주는데 효과가 있었다. 외국인 학습자들의 태도를 통해 새로운 한국문화를 접할 때 겉으로 보이는 모습으로만 판단하지 않고 그 속에 담긴 의미와 정서까지 이해하는 능력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구체적인 미래를 고민하고 구상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고 이는 한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성장하는데 필요한 긍정적인 정체성 형성에 도움이 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향후 외국인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문화교육에 시사점이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한국 문화 수업 설계 및 실행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4-000844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