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05 - 33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한국 문화를 교육하는 교사가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하고, 어떤 전문성을 갖춰야 할지에 대해 알아본 뒤, 실제 다양한 목적을지닌 학습자에게 한국 문화를 교육하는 교사들과 면담을 실시하여 현장의 목소리와 함께 한국 문화 교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하였다. 우선 2장에서는 한국 문화 교사의 태도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와 더불어 문화 교수 시 민감하게 다루어야 할 요소들에 대해 소개하였다. 3장에서는 한국 문화 교사의 전문성에 대해 말하고자 하였는데, 한국 문화 교사가 갖추어야 할 수업 전문성과 능력을 문화 간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다루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전문성을 갖추기 위한교사 프로그램은 어떠한 요소들이 습득되어야 하는지를 제시하고 있다. 이어서 4장에서는 학문목적 학습자, 여성결혼이민자, 중도입국자녀, 이주노동자에게 한국 문화를 직접 교수하고 있는 교사들이 각 학습자의특징, 문화 교육의 현황, 문화 교육 시 어려운 점, 한국 문화 교사가 지녀야 할 태도, 전문성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면담을 통해 알아보았다. 한국 문화를 교육하는 교사는 한국 문화의 내용, 범위, 학습자의 특성, 관점, 교수법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해야 할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아직까지 한국 문화 교사론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은 것을감안하여 앞으로의 연구에 단초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자세하게 언급되지 않은 한국 문화 교사 프로그램, 더욱 다양한목적의 학습자를 위한 문화 교육에 대한 연구에 대해서는 추후 구체적으로 살펴봐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