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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방영심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어문학회 이화어문논집 이화어문논집 제5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1 - 20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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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상명대학교 체육학과 학생들의 학술적 보고서에 나타나는 문단의 유형을 오류에 초점을 두어 분석하였다. 문단(paragraph)은 ‘하나의 중심 생각을 표현하기 위해 여러 문장을 모아 놓은 단위’로서, 통일성, 연결성, 완결성을 지녀야 한다. 그런데 체육학과 학생들의 보고서에서는 통일성이 결여된 문단이 빈도 높게 나타났다. 특히, 서론과 결론에서 이러한 오류 문단의 빈도가 높았다. 연결성의 오류는 문단 내의 문장들 사이에서도 나타나고, 문단과 문단 사이에서 나타났다. 이러한 오류 유형은 서론, 본론, 결론에서 모두 보인다. 완결성이 결여된 문단은 본론에서 자주 나타난다. 통일성, 연결성, 완결성 외에도, 구어체를 사용하는 표현의 문제, 서론이나 결론에 맞지 않은 내용 구성 등의 오류가 보였다. 본고는 체육학과 학생 들의 학술적 보고서에서 나타나는 이러한 문단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결론에서 몇 가지 제언을 덧붙였다. 첫째, 통일성과 완결성을 갖추기 위해, 소주제문을 먼저 작성한 후 뒷받침문장을 쓰도록 지도하는 방법, 둘째, 연결성을 위해, 다양한 연결 표현, 지시 표현 등을 사용하여 문장을 완성하도록 지도하는 방법 등을 제안한다. 본고에서 분석한, 체육학과 학생 들의 보고서 문단 오류 유형은 체육학과 학생들의 글쓰기 지도 교육 방안에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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