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우리말연구 제49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79 - 21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문단은 글을 읽고 쓰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주요한 인식 단위이다. 그 단위의 속성이 수사학적 표현이나 심리학적 사고 기능에 있든지 간에, 국어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활용되는 단위이다. 하지만 문단이 가지는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그간 교육 현장에서 제대로 다루었는지는 의문으로 남는다. 본고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문간의 속성을 중심으로 그간의 교육과정에서 문단이 어떻게 제시되었는지를 비판적으로 고찰하였다. 특히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문단은 교육 연속성의 측면에서 문제를 드러내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나아가 본고는 문단이 읽기와 쓰기 교육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논의하였다. 중심화 이론의 적용을 통한 문단 간 의미연결 관계 인식, 나무-그림을 통한 문단 간 도식화 양상, 그리고 문단 중심의 협력 쓰기 등을 통해 문단이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