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지영 (한국교원대학교 국어교육과 박사과정) 박영민 (한국교원대학교 국어교육과)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8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33 - 171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읽기부진이 학습 전반과 성인이 된 이후의 다양한 문제 상황과 맺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읽기부진 고등학생의 읽기에 대한 인식적 특성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읽기 능력 검사의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읽기 능력이 기초 또는 부진에 속하는 고등학생들을 선별한 후 6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의 내용과 범주는 읽기부진 관련 인식, 읽기 전략 및 전략의 활용, 읽기 태도 및 가정 문식성 환경 등이며, 총 31개의 질문을 활용하여 개별 면담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그 결과 읽기부진 고등학생은 읽기의 개념적?절차적 지식의 개념 및 활용, 상위인지 능력 등이 부족하였으며 이에 대한 학습이 전략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었다. 읽기 태도 또한 부정적인 경향을 보였으며 가정 문식성 환경은 다소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읽기부진 고등학생의 읽기에 대한 인식적 특성을 바탕으로 하여, 읽기의 개념적?절차적 지식의 개념 및 활용, 상위인지 관련 교수 학습, 어휘의 깊이 확장, 긍정적인 읽기 태도 신장 등을 읽기 교수 학습으로 제언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