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경 (계명대학교) 이에스더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83 - 19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1-4학년 ADHD아동을 대상으로 음악중심 융합예술치료의 효과성 연구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D시 소재 N지역아동센터 4명의 ADHD아동으로 선정하였다. 2019년 9월 3일부터 10월 29일까지 총 16회기, 주2회 프로그램으로 진행하였다. 평가방법은 양적 척도의 경우, 아동청소년 행동 평가척 도 교사용(TRF)으로 분석하였다. 질적 평가의 경우, 단계별 행동 변화분석으로 대상 아동의 회기참여 관찰내 용을 분석하였다. 음악중심의 치료영역을 통한 반응변수는 주의집중, 과잉행동, 충동성의 세 가지 영역이며, 이 세 가지 반응변수를 사전·사후 검사로, SPSS Win 25.0 통계프로그램 T-test로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결과로는 음악중심 융합예술치료가 ADHD아동의 문제행동 개선이 사전검사에서 사후검사까지 통계 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로 도출되었다. 후속 연구에서는 일반화와 객관화를 위한 연구 대상자가 추가되어 보다 더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겠다. 본 연구를 기반으로 향후 ADHD아동의 문제행동 개선으로 다양한 예술영역 을 활용한 심리치료적 접근방법이 더욱 확대되길 바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