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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미경 (계명대학교, 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이에스더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계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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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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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ADHD성향이 있는 초등학교 1-4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음악중심 융합예술치료와 미술중심 융합예술치료의 효과를 분석 및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음악중심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과 미술중심 프로그램을 적용한 두 집단으로 나누어 각 각의 연구 대상자를 선정하였다. 각 프로그램을 통해 주의집중, 과잉행동, 충동성 등의 문제행동을 개선하고자 하였으며, 이 세 가지 반응변수를 사전·중간·사후 검사로 관측 수집하여 두 집단 간의 치료영역으로 음악중심, 미술중심 융합예술프로그램 효과성 연구를 시도하였다.
연구대상은 D시 소재 지역아동센터장에게 의뢰하여 ADHD아동과 ADHD성향이 있는 아동들로 선정하였다. 음악중심의 경우 N센터 아동 4명, 미술중심은 E센터 아동 4명으로 총 8명에게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본격적인 융합예술치료 프로그램 실시에 앞서 부모의 동의를 받아 사전검사와 사전면담을 실시하고, 담당교사와의 심층면접을 통해 개별 아동의 특성을 미리 파악하였다. 또한 지역아동센터 내의 여러 가지 치료적 환경 등을 고려한 음악·미술중심 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2019년 9월 3일부터 10월 29일까지 음악과 미술 각 치료영역 당 16회기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센터별 주 2회씩 진행하였다.
평가방법은 문제행동 개선 정도를 효과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양적 척도와 질적 척도를 적용하여 평가·분석하였다. 양적 척도로는 아동청소년 행동 평가척도 교사용(TRF), 질적 평가척도로 동적 가족화(KFD)를 사용하였으며, 질적 평가의 경우 대상 아동의 작품, 회기참여 관찰내용을 분석하고 교사와 보호자의 보고 자료를 참고하였다.
음악중심과 미술중심의 두 치료영역을 통한 반응변수로는 주의집중, 과잉행동, 충동성 세 가지 영역이다. 이 세 가지 반응변수를 사전·중간·사후 검사로 연구 관측 수집하여 다변량 반복측정 분산분석(Repeated Measures ANOVA)을 기법으로 하여 분석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첫째, 음악중심 융합예술치료가 ADHD아동의 문제개선에서 주의집중과 충동성에는 효과적이나 과잉행동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둘째, 미술중심 융합예술치료는 ADHD아동의 문제행동 개선에 모든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다. 이는 양적인 분석방법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되지 않았으나 질적인 분석방법에서 긍정적으로 문제개선이 관찰되었다. 후속 연구에서는 개체 수인 대상자를 추가 보완한다면 연구방법 다변량 반복측정 분산분석으로 ADHD아동의 문제행동 개선에서 보다 유의미할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음악중심과 미술중심 이 두 치료영역의 효과성을 비교 하였을 때 음악중심 융합예술치료가 통계적으로 더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사전검사에서 중간검사까지 미술중심 융합예술치료 프로그램보다 통계적으로 더 유의미한 결과로 도출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음악중심 융합예술치료영역 활동이 ADHD아동에게 보다 더 효과적으로 작용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치료영역이며 지속적으로 활용 될 수 있음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미술치료 영역도 다양한 치료기법으로 문제행동 개선에 효과를 줄 수 있지만 음악치료 영역에서 노래 부르기, 악기연주, 즉흥연주 등과 같은 다양한 음악치료 기법 및 치료적 연주 활동을 구성한 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을 고안하였다. 이러한 음악치료 영역의 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이 ADHD아동의 증상호전에 있어 인지행동적 측면에서 미술보다는 음악이 더 강화되고 효과적으로 수용되어 긍정적인 에너지를 발산하여 문제행동을 개선시킬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향후 후속 연구에서는 이러한 사례를 보완하여 ADHD아동의 문제행동 개선을 위한 다양한 예술영역을 활용한 심리치료적 접근의 방법이 확대되기를 기대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후학뿐만 아니라 다양한 임상현장에서 유용한 기초자료로 제공되기를 바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연구의 범위와 제한점 7
4. 선행연구의 고찰 8
Ⅱ. 이론적 배경 11
1. ADHD아동의 정의 및 특성 11
1) ADHD아동의 일차적 특성 15
2) ADHD아동의 이차적 특성 16
3) ADHD의 진단 및 발병원인 18
2. 융합예술치료의 이해 23
1) 융합예술치료의 개념 및 의미 23
2) 융합예술치료 프로그램 적용모델 30
3. ADHD아동에 대한 예술치료의 의의 37
1) 음악치료와 미술치료의 특성 37
2) ADHD아동의 음악중심 예술치료 38
3) ADHD아동의 미술중심 예술치료 40
Ⅲ. 연구방법 42
1. 연구대상 42
2. 연구절차 47
3. 연구도구 48
1) 대상아동 선정 도구 49
2) 연구결과 검사 도구 49
4. 자료처리 51
1) 양적연구 51
2) 질적연구 51
Ⅳ. 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의 설계 및 적용 55
1. 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의 이론적 설계 55
2. 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의 진행과정 55
3. 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의 회기 구성 56
4. 융합예술치료 세부 프로그램 59
1) ADHD아동의 음악중심 융합예술치료 세부 프로그램 59
2) ADHD아동의 미술중심 융합예술치료 세부 프로그램 76
5. 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의 과정과 평가 92
1) 단계별 음악중심 융합예술치료 프로그램 진행과 평가 92
2) 단계별 미술중심 융합예술치료 프로그램 진행과 평가 118
Ⅴ.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결과분석 145
1. 음악중심 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결과분석 145
1)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 교사용(TRF) 사전중간사후 변화분석 146
2) 문제행동에 대한 집단 단계별 행동 변화분석 148
2. 미술중심 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결과분석 151
1)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 교사용(TRF) 사전중간사후 변화분석 151
2) 문제행동에 대한 집단 단계별 행동 변화분석 154
3. 음악미술중심 치료영역 간의 프로그램에 대한 결과분석 157
Ⅵ. 치료영역의 효과성에 대한 논의 161
Ⅶ. 결론 168
1. 요약 168
2. 제언 172
참고문헌 174
영문초록 186
국문초록 191
부 록 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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