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경 (계명대학교) 이에스더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예술심리치료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19 - 24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1-4학년 ADHD아동을 대상으로 미술중심 융합예술치료의 효과성 검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D시 소재 E지역아동센터 4명의 ADHD아동들로, 2019년 9월 3일부터 10월 29일까지 총 16회기, 주2회로, 50분 프로그램으로 진행하였다. 평가방법은 양적 척도의 경우, 아동청소년 행동 평가척도 교사용(TRF)을 활용하였다. 질적 평가의 경우, 단계별 행동 변화분석으로 대상 아동의 작품과 회기참여 관찰내용을 분석하였다. 미술중심의 치료영역과 다양한 예술치료 영역을 융합한 프로그램으로 반응변수로는 주의집중, 과잉행동, 충동성의 세 가지 영역이다. 이 세 가지 반응변수를 사전・사후, 관측 수집하여 SPSS Win 25.0 통계프로그램 T-test로 연구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에서 미술중심 융합예술치료는 ADHD아동의 문제행동 개선이 사전검사에서 사후검사까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회기관찰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되었다. 후속 연구에서는 일반화와 객관화를 위한 연구대상자가 추가된 표집수와 약물복용과 약물 비복용 집단을 분리하여 이에 따른 심층적 연구가 필요하겠다. 본 연구를 기반으로 제언의 사례를 보완하여, 향후 ADHD아동의 문제행동 개선을 위한 다양한 예술영역을 활용한 심리치료적 접근의 방법이 확대되어 임상현장에서 적용되기를 바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