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리닝 (경희대학교) 한경훈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37 - 25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세기에 이르러 대중음악은 전 세계 음악 시장의 주요 흥행 요소가 되면서 음악 교육에 있어서도 대중음 악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다. 대학에서의 대중음악 교육은 팝음악의 상업화를 주도한 미국을 중심으로 번창하기 시작했으며, 팝음악 역사에 있어 중요한 부흥을 이끈 영국 또한 대중음악 교육의 선도국가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최근 세계의 대중음악 시장은 급속한 변화를 거듭하고 있으며, 이에 중국 또한 대중음악 교육 의 개척과 발전에 많은 노력과 투자를 가속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많은 선행연구가 존재하는 한국 대중음악 교육 연구에 비해 아직까지 조사된 사례가 없는 미국, 영국, 중국 주요 대학의 대중음악 교육환경을 교원 충원 율, 교육시설, 개설 교과목 중심으로 분석하고 이를 비교함으로써, 주요국의 대중음악 교육 동향을 파악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그 결과로 각 국가의 교원 전문성, 교육 수월성, 교과목 다양성의 장단점 등 여러 시사점을 도 출하였다. 교원 전문성의 경우, 미국과 영국은 중국의 대중음악 학과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교원 충원율과 전임 교원 비율에도 불구하고 교원의 전문성은 더 우수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었다. 교육 수월성의 경우, 영국은 첨 단기술 교육을, 미국은 공연 실무 교육을, 그리고 중국은 개인의 역량 강화 교육을 위한 수월성 제고에 교육환 경을 집중하는 경향을 띠고 있음이 확인 되었다. 교과목 다양성의 경우, 중국이 미국과 영국의 대중음악 학과 보다 교과목 수가 현저히 부족하며 특히 음악경영 등 진로와 취업에 관련된 교과목이 취약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중음악 교육 발전을 위한 몇 가지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