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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아람찬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93 - 30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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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청소년관람불가영화(이하 청불영화)와 등급/연령 불일치 영화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방법을 모색하 고 있다. 단순하게 이러한 영화를 관람하는 것으로부터 아동·청소년을 지켜야 한다는 보호주의 관점은 결코 아니 다. 사실, 일선 고등학교 현장에서 사용되는 영화 교과서에서 청불영화를 언급하거나 분석하는 내용도 있고, 이런 과정에서 교사나 학생이 등급에 대한 인식 없이 무분별하게 청불영화나 등급/연령 불일치 영화를 접하게 된다. 이 런 상황은 학교현장에서 반복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누구도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고민하고 있지 않다. 교 육이라는 핑계로 청불영화와 등급/연령 불일치 영화의 교실 상영이나 소개가 모두 법적인 테두리를 뛰어넘을 수 는 없을 것이다. 과연 이들 영화는 교육영화로 활용될 수 있냐는 깊은 의구심을 가지고 본 연구를 시작한다. 청불영화나 등급/연령 불일치 영화의 학교 상영은 생각보다 어려운 문제가 아닐 수 있다. 교사가 사전에 학 부의 동의를 얻는 방법이다. 하지만 실제 학교에서 이러한 복잡한 과정을 무릅쓰고 진행할 교사는 많지 않을 것 이다. 현재 초·중등학교에서 교실 밖 현장체험학습을 할 때, 사전에 반드시 학부모의 동의를 요구한다. 그리고 기타 학부모의 동의가 필요한 경우 수시로 가정통신문을 통해 동의받고 있다. 영화 수업에서도 이러한 학부모의 동의 과정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하지만 국내 학교 대부분은 이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결론적으로, 학교현장에서 청불영화와 등급/연령 불일치 영화의 무분별한 상영과 소개를 줄이고, 더욱 제도 화된 환경에서 교육영화로 이들 영화의 가능성에 대해서 살펴보고 있다. 본 연구가 지향하는 점은 청불영화와 등급/연령 불일치 영화의 교육적 활용을 제한하려는 의도보다는 불가피하게 사용된 이들 영화의 교육적 활용 에 있어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데 있다. 청불영화와 등급/연령 불일치 영화에 관련된 논의는 앞으로 충분히 더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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