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다원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1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차 교육과정에서부터 현행 2015개정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초등사회과 지리영역에서 세계지리의 비중 그리고 세계지리 내용의 변화상을 분석했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지리영역에서 세계지리 단원은 현행 교육과정으로 오면서 ‘지구촌의 평화와 발전’, ‘지속가능한 지구촌’ 등이 독립적인 단원으로 등장하면서 전체적인 내용은 증가하였다. 둘째, 세계 자연지리내용에서는 지구차원에서 살펴볼 수 있는 지형 내용은 선정된 일부 국가 단위의 지형 내용으로 변화되었다. 셋째, 교육과정 초기에는 전체 세계지역이 세계지리 내용에 포함되었으나 최근에 들어서면서 우리나라와 가까운 국가들에 한정되었다. 넷째, 글로벌시민성 및 글로벌 이슈 관련 내용은 국제평화를 위한 국제 사회의 노력과 우리의 자세 중심에서 지구촌 문제 및 해결, 지속가능발전과제, 지구촌 평화를 위한 노력에 이르기까지 관련 내용의 다양화와 증가가 있었다. 이러한 변화에서 향후 지리적 정체성 확보와지리적 맥락에 기반한 글로벌 시민성 및 글로벌 과제해결에의 접근 방법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