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소윤 (행복한아이들의원) 한경임 (독립연구자) 김수진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64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3 - 4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아동 치료 경험에 대한 소아물리치료사의 물리치료 경험의 중심현상을 파악하고, 중심현상을 해결해가는 과정을 탐색하는 것이었다. 연구방법: 본 연구의 참여자는 26세∼35세 연령 범위에 있는 경력 3년 이상의 물리치료사 8명이었다. 연구참여자들과 반구조화 심층면담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모든 내용을 전사하여 근거이론 방법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면담과 자료분석 과정에서 참여자의 동의 아래 모든 연구 윤리를 지켰다. 연구결과: 첫째, 소아물리치료사들의 장애아동 치료 경험 과정에서 나타나는 중심현상은 ‘압박감’이며 중심현상에 작용하는 인과적 조건은 ‘맡음’이고 ‘압박감’에 영향을 미치는 맥락으로는 ‘현실 충격’, ‘사회적 인식’, ‘부모의 신뢰’, ‘치료적 한계’가 작용하였다. 중심현상인 ‘압박감’을 풀어가는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중재상황으로는 ‘경력’, ‘치료기관’, ‘협조체계’가 작용하고, ‘압박감’에 대처하는 전략으로 ‘열정’, ‘매너리즘’, ‘타협’, ‘전문가 되기’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대처 전략에 따라 ‘성취감’, ‘소진’, ‘버텨냄’의 결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아물리치료사들의 장애아동 치료 경험에 대한 상황적 관계를 분석하였을 때 가장 바깥쪽 동심원에는 장애아동 치료교육 환경이 존재하고, 가장 안쪽의 동심원에 장애아동을 치료하는 자신을 중심으로 장애아동과 학부모, 치료사, 치료기관, 교육적 지지체계가 상호작용하면서 전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패러다임 모형에 따라 소아물리치료사의 장애아동 치료 경험의 유형은 압박감의 정도, 현실 충격, 사회적 인식, 부모의 신뢰, 치료적 한계, 경력, 치료기관, 치료사들의 협조체계에 따라 5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는 특수교사와 물리치료사와의 협력과 관련하여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