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유진 (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5 - 16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교육 분야에서 꾸준히 수행되고 있는 질적연구 유형인 자문화기술지 연구를 수집하고 연구의 일반적 특성과 연구방법적 특성을 살펴보고 후속 자문화기술지 연구의 질적향상을 위한 연구방향과 과제를 논의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특수교육 분야에서 발표된 총 20편의 자문화기술지를 8개의 논문분석 기준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자문화기술지의 연구자는 대부분 교사로, 연구주제는 장애학생을 위한 교과지도가 8편으로 가장 많이 나타났다. 자료수집은 자기회상과 자기성찰/반성, 문화적 인공물 자료가, 자료분석은 감정코딩 방법이 많이 사용되었다. 연구의 신뢰도는 동료검토와 충분한 연구기간 확보, 다양한 자료수집 등을 통해 검증되었고, 고백적-감성적 글쓰기 방법이 많이 활용되었다. 대부분의 연구에서 윤리성 검증은 기술되지 않았다. 결론: 본 연구의 분석대상 자문화기술지 연구에서 나타난 연구방법적 제한점을 토대로 앞으로 자문화기술지 연구를 수행하고자 할 때 어떤 노력이 수반되어야 할지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