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주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연구 교육인류학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59 - 7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연구자가 고등교육 국제협력 업무를 하면서 겪은 탈개인화 경험을 분석적 자문화기술지 연구방법을 활용해 이해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자 ‘나’는 2012년부터 2018년까지 약 7년 동안 아세안과 한국·일본·중국, 유네스코 등과의 교육부 및 기관 차원에서 고등교육 협력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수행하였다. 그 과정 중에 실무자, 전문가(resource person), 정부 대표로 국제회의에 참여하면서 평소의 ‘나’의 모습이 아닌 상황적 규범에 따라 사회적 정체성을 적용하고 ‘나’의 태도, 감정, 사고를 전환해야 하는 탈개인화(deindividuation)하는 경험을 하였다. 연구자인 ‘나’의 태도, 감정, 사고 등의 전환과 변화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국제회의 테이블에서 돌발 행위자를 미소로 포용하는 것이었고, 둘째, ‘나’를 지속적으로 격려하면서 애국자가 되도록 연습했다. 셋째, 제도적 기억을 쌓아가면서 의사결정자로서의 역할이 확대되었지만 Dr. A 보다는 내 이름, 개인으로 존중받기를 원했고, 넷째, 성찰을 동반한 체험을 동료들과 공유하면서 방전 상태에 놓인 나의 열정과 에너지를 재충전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고등교육 국제협력 담당자의 경력개발의 방법, 자문화기술지를 활용한 국제협력 분야 담당자들의 숨겨진 목소리(hidden voices)를 찾아내는 문화를 만드는데 새로운 관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