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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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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은 (서울대학교 미래혁신연구원) 김동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37 - 16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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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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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1, 2학년 읽기·쓰기공존장애위험군의 철자오류 유형을 탐색하여 이들의 진단과 중재 계획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군, 쓰기장애위험군, 읽기·쓰기공존장애위험군의 집단 간 점수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읽기·쓰기공존장애위험군의 철자오류 유형 및 빈도는 어떠한가? 연구방법: 연구대상자는 1학년 256명, 2학년 386명이며 읽기 검사와 쓰기 검사 백분위에 따라 일반군, 쓰기장애위험군, 읽기·쓰기공존장애위험군으로 구분하였다. 연구 방법은 일원분산분석(ANOVA)을 활용하여 철자 검사의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였으며, 읽기·쓰기공존장애위험군의 철자오류 유형을 하위유형별로 빈도 분석을 활용하여 오류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 결과 1, 2학년 모두 세 집단의 철자 검사 평균 점수 결과에서 집단 간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철자 검사의 하위유형별 평균 점수가 집단 간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또한 읽기·쓰기공존장애위험군의 철자오류 유형 분석 결과 1. 2학년 모두 표기처리 오류와 대치 오류 빈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결론: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읽기·쓰기공존장애위험군의 철자오류 특성과 지도 방안을 논의에서 다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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