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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65 - 28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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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학생의 작문 성취도에 대한 예측 변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철자 및 인지 언어 변인을 투입하여, 작문 성취도에 대한 예측력이 대상 학생의 학년군 및 작문 성취도의 하위 영역에 따라 상대적 예측력이 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595명의 학생(1~3학년의 저학년군 290명, 4~5학년의 고학년군 305명)을 대상으로 작문 성취도 평가와 작문 성취도에 대한 예측 변인인 철자 및 인지 언어 변인 검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빠른 자동 이름대기와 철자가 모든 학년군(저학년군, 고학년군)과 모든 작문 성취도의 하위 영역(Curriculum Based Measurement-전체 어절 수 및 Curriculum Based Measurement-올바르게 이어진 어절 수)에서 유의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저학년군에서는 철자가 CBM-전체 어절 수 및 CBM-올바르게 이어진 어절 수 모두에서 유의한 변인으로 나타난 반면, 고학년군에서는 철자가 CBM-전체 어절 수에 대해서는 유의한 변인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요약 연구의 한계점 및 추후 연구에 관한 제언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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