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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성무 (충남대학교) 김형준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2권 제5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775 - 80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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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급격한 환경변화에 의해 기업과 고객의 전속적 거래가 점점 약화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기업과 고객의 장기적인 관계지향성이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기업과 고객 간의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전략적 접근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으며, 기업과 고객 간의 장기적 관계지향성의 선행변수로 공동체의식과 관계혜택을 선정하고, 소비자-기업 동일시와 고객만족을 매개 변수로 하는 인과적 모형을 설정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실증분석은 비교적 공동체 의식 등이 높은 곳으로 알려져 있는 신협의 고객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신협고객 386명을 표본으로 하여 SPSS 24.0, AMOS 24.0, PROCESS Macro 3.2를 이용한 통계 분석을 바탕으로 연구 모형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인한 후, 제시된 가설을 검증하고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중요한 결과는 첫째, 공동체의식의 차원인 소속감과 필요 충족이 소비자-기업 동일시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관계혜택의 차원인 확신적 혜택과 특별대우 혜택이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기업 동일시와 고객만족은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관계 마케팅에서 제시하는 고객만족 뿐 아니라 소비자-기업 동일시가 장기적 관계에서 매우 중요한 변수임을 제시하였다. 셋째, 공동체의식과 관계혜택은 장기적 관계지향성을 형성함에 있어 소비자-기업 동일시와 고객만족을 매개로 나타나고 있음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기업 마케팅 상황에서 볼 때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관계혜택을 통한 지속적 고객만족이 중요하지만 공동체의식을 통한 소비자-기업 동일시 또한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중요한 경로임을 제시한 것이다. 특히 공동체의식 강화를 통한 기업의 정체성 확립이 마케팅전략 수립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임을 강조하고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가설
Ⅲ. 연구모형 및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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