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민석 (University of Wisconsin - Madison) 임선빈 (버팔로뉴욕주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7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1 - 10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장의 성별에 따른 리더십 특성 차이에 대한 학술적 논의와 달리, 교장과 교사의 성별 일치가 교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이론에 근거한 체계적 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했다. 이에 본 연구는 리더와 구성원간의 일치된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강조하는 Representative bureaucracy를 이론적 배경으로 하여 교장과 교사의 성별 일치가 교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경기교육종단연구의 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 패널의 1-3차년도 자료, 학교-연도 고정 효과 분석 모형을 각각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성별 일치는 교사 만족도와 정적인 관련성이 있었으며 이러한 관계는 중등학교와 남교장에게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한편 남교사는 남교장의 지도성을 높게 평가하는 반면, 상대적으로 여교사는 여교장의 지도성을 낮게 평가하였으며 이러한 차이가 성별 일치와 교사 만족도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메커니즘이 될 수 있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는 교장과 교사 간의 일상적 소통 및 상호작용이 중요함을 강조하며 교장을 대상으로 자신과 성별이 다른 혹은 같은 교사를 이해하기 위한 성(Gender)이해 교육 및 직무 연수가 제공될 필요가 있음을 정책적 시사점으로 제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