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다남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1 - 18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교장이 신뢰하는 교사의 태도 및 행동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여 타당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신뢰에 관한 국내외 문헌 조사를 토대로 이론 연구와 통계 연구 방법을 병행하였다. 우선, 신뢰에 관한 이론적 연구와 교장을 대상으로 한 개방형 질문지 등을 활용하여 교사에 대한 교장의 신뢰를 구성하는 주요 개념 요인들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추출된 요인들을 중심으로 50개의 설문 문항을 작성하여 초등교장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수집된 241명의 자료는 탐색적 요인분석 및 확인적 요인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사에 대한 초등학교 교장의 신뢰를 구성하는 5가지 개념 요인을 확인하였다. 5가지 개념 요인은 ‘동료교사와의 협력적 관계’, ‘학생에 대한 이해와 돌봄’, ’교장에 대한 지지와 존중‘, ’학부모와의 동반자적 관계‘, ’교장이 지각하는 교사의 교장신뢰‘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초등교장은 교사를 둘러싼 다양한 관계 속에 드러나는 교사의 특성과 태도를 중요하게 여긴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교사와 초등교장 상호 간에 형성된 신뢰의 문화 속에서 따뜻한 교육공동체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서로를 신뢰하는 데 필요한 역량 및 태도를 확인하고 이를 증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교장연수 및 교사연수에 반영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