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지현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한국교육행정학회 학술연구발표회논문집 한국교육행정학회 2022년도 연차학술대회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92 - 112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선행연구들에서 밝혀진 대로, 교장의 피드백은 교사 수업전문성을 높이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따라서 교장의 피드백에 대한 실질적인 분석은 교사 평가의 효과성을 높이고 미래의 학교장을 훈련하는 데 있어 필수적이다. 그러나 교장과 교사의 피드백은 사적인 영역으로 남아있어 실질적인 분석이 어려웠다. 텍스트 분석 방법은 이러한 사적인 영역을 존중하면서도 교장의 피드백 내용에 대해 연구자로 하여금 직접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연구방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미국 미주리주를 기반으로, 283개 학군이 참여하는 교사 평가 프로그램 Network for Educator Effectiveness(NEE)를 통해 수집된 교장의 교사에 대한 피드백 기록을 분석하였다. 첫째, 교장의 교사에 대한 피드백의 텍스트로서의 일반적인 특성, 둘째, 학군과 교사 경험에 따른 피드백의 차이, 셋째, 교장의 피드백과 교사, 학교의 특성 사이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장은 초임교사와 교사평가가 낮은 교사들에게 에게 일반적으로 더 긴 피드백을 주었고 특히 초임교사에게는 보다 일반적인 단어를 써서 피드백을 주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의 학업성취와 교장의 피드백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본 연구는 교장의 장학 행동에 대한 실질적인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하나의 방안을 제시해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Introduction
Ⅱ. Relevant Literature
Ⅲ. Data and Methods
Ⅳ. Findings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1-0003522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