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환 (동아대학교) 정세창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보험학회 보험학회지 보험학회지 제127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3 - 6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 보험 영업시장에서 설계사의 판매비중은 감소해온 반면 독립보험대리점의 판매 비중은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다. 하지만 판매채널의 변화가 보험회사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그 원인에 대해서는 연구가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금융감독원과 보험개발원의 공시자료를 활용해 판매채널의 변화와 보험회사들의 경영성과에 대해 분석하였다. 특히 실증분석은 생명보험회사들과 달리 최근 들어 대리점에 대한 의존도가 급격하게 확대되고 있는 손해보험회사를 대상으로 한정하였다. 패널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설계사 대비 대리점의 판매비중이 증가할수록 보험영업이익률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원인 중 하나로 대리점의 판매비중이 증가할수록 사업비율이 증가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대리점에 대한 보험회사의 의존도를 낮추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울 수 있으므로 오히려 대리점을 독립적인 금융회사로 인정하고 그에 부합하는 책임과 권한, 그리고 관리감독체계를 구축하여 대리점의 효율화를 도모하는 접근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