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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의원 (선주고등학교) 박도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2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1 - 15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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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사회 과목의 교육과정은 ‘합리적 선택’과 ‘윤리적 선택’이라는 개념이 만들어지고 활용되어 온 분야가 상이함에도 이를 기계적으로 연결함으로써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에게 혼란을 불러올 수 있도록 서술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합리적 선택’과 ‘윤리적 선택’의 관계를 재구성하여 윤리적 소비 또한 합리적 선택의 일환일 수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 합리적 선택이 이기적인 선택이 아니라 주어진 선호를 극대화하기 위한 도구적 합리성을 바탕으로 한 선택이라면 타인과 공동체를 고려하는 사회적 선호도 합리적 선택의 동기로서 작용할 수 있으며, 사회적 선호를 바탕으로 한 윤리적 선택 또한 극대화의 대상이 될 수 있다면 윤리적 소비 또한 합리적 선택의 일환일 수 있음을 주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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