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혜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41 - 66 (26page)
DOI
10.15830/kmr.2016.31.4.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Mittelman, Andrade, Chattopadhyay, and Brendl(2014)의 선택 틀 효과를 기반으로 하여, 소비자들이 복수의 제품을 한 번에 구입하는 경우, 연속적으로 개별 선택의 틀과 묶음 선택의 틀이 야기하는 의사결정 과정의 차이로 인한 선택 다각화 편향을 검증하였다. 과거의 선택 다각화 연구들이 향후 변하게 될 제품 선호도에 대한 변화나 심리적 포만감에 대한 우려와 같이 예상되는 선택의 결과(심리적 포만감, 선호도 변화의 불확실성) (outcome of choosing)가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집중되었다면, 본 연구는 선택의 과정(mechanics of choosing)이 다각화 편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세 차례의 실험을 통해 선택의 틀이 궁극적으로 다각화 편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연구 1), 그러한 효과에 대한 기저로 연속적 개별 선택 과정에서는 감각적 포만감에 대한 우려가 영향을 미치며(연구 2), 묶음 선택 과정에서는 복수 제품의 균형적 관계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연구 3).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1. 복수 제품 선택의 틀이 선택 다각화 편향에 미치는 영향
Ⅲ. 연구2: 예상된 선택 결과의 영향
Ⅳ. 연구3: 대안 간의 관계가 미치는 영향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4-0015598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