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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의종 (경남창조경제혁신센타) 남성집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일경상학회 한일경상논집 한일경상논집 제89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1 - 10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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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활용유형이 한국문화 성향별 정보전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한 후 한국문화 성향별 정보전달이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이 두 부분으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소설미디어 활용유형이 한국문화 성향별 정보전달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폐쇄정도는 개인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연구결과를 통해 검증되었다. 이때 소셜미디어의 개방정도 보다는 폐쇄정도가 소비자의 개인지향성에 더욱 큰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연구결과 밝혀졌다. 그리고 개방정도 요인만이 소비자 집단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연구결과 검증되었다. 둘째, 한국문화 성향별 정보전달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한국문화 성향별 정보전달 요인인 집단지향성 및 개인지향성에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연구결과 밝혀졌다. 중소벤처기업의 경쟁력은 우수한 기술뿐만이 아니라 소비자의 니즈에 맞추어 시장에 서 소셜미디어 마케팅 능력을 가질 때 더욱 증대될 것이다. 위와 같은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정보를 전달하고 소비자의 문화성향을 분석하여 버즈 마케팅(Buzz marketing)의 툴인 소셜미디어를 통해 거미줄처럼 네트워크화되어있는 동질집단에 동일시 효과와 감정적 유대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정보전달을 정보적으로(Informational) 가치 있는 콘텐츠이거나, 웃게 하거나 감동시켜 감정적으로(Emotional) 긍정적인 가치를 부여해 주는 콘텐츠로 문화성향별 차별화 형태로 만들어져야 한다. 또한, 브랜드 구축, 고객 상담서비스, 상품 판매 및 홍보, 정보 수집, 고객과의 소통, 이벤트 홍보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국내 소비자 성향분석 기반으로 해외진출에 우위를 충분히 발휘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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