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란 (인천대학교) 류정민 (인천대학교) 한기순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5 - 8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언론 기사를 바탕으로 언어 네트워크 분석과 주요한 연구주제를 예측할 수 있는 커뮤니티 분석을 활용하여 코로나19 미래교육과 관련된 언론 기사의 핵심이슈를 파악하고 코로나19 미래교육과 관련된 언론 기사 내 전문가 인용문을 바탕으로 코로나19 미래교육의 방향성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47개의 국내 언론사에서 발행된 기사에서 단어를 추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코로나19의 미래교육’ 관련 기사의 전반적인 특징을 살펴보면 갑작스러운 코로나19 확진자의 급증으로 학교 개학이 연기되고 비대면으로 인해 제도권 교육의 틀이 바뀌면서 앞당겨진 미래교육의 패러다임이 교육하는 시대에서 학습하는 시대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한 전문가의 의견이 관찰되었다. 둘째, ‘코로나19의 미래교육’ 관련 기사 내 전문가 인용문의 핵심 키워드를 살펴본 결과 ‘창의’ 키워드가 빈도수보다 중심성 분석에서 모두 큰 상승 폭을 보였다. 이에 ‘창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직접 링크를 형성하고 있는 키워드들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셋째, 기사 내 전문가 인용문의 주요주제와 핵심내용을 파악하고자 커뮤니티 분석을 실시한 결과 ‘코로나19가 바꾼 교육현장, 지역사회별 대응 계획’, ‘온라인교육, 위기를 기회로’, ‘창의교육과 에듀테크 산업의 협력’,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 총 4개의 그룹으로 분류되었으며 이를 시각화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