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격교육학회 인격교육 인격교육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3 - 7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창의성과 창의성 교육활동 경험을 심층면담을 통해 살펴봄으로써 새로운 시각에서 창의성을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향후 유아 창의성 교육활동을 계획ㆍ실행하는 교사들에게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참여자는 다양한 유형의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7명으로, 2013년 10월 초부터 11월 말까지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의 전사본을 만들어 범주화해나가며 분석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일상생활에서뿐만 아니라 예술영역과 정규교육과정 안에서 그들에게 잠재된 창의성을 발견하고 평범한 창의성을 경험했다. 교사들은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방법을 발견해 결과물을 산출하고, 타인과 관계를 형성하고 소통하는 과정 안에서 창의성을 경험했다. 또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예술영역뿐만 아니라 정규교육과정 안에서 창의성을 발현할 수 있는 기회나 환경이 제공되었을 때 호기심을 갖고 탐구하며 주어진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창의성을 경험했다. 이를 통해 교사들은 창의성은 누구나 가질 수 있으며, 훈련과 교육, 노력을 통해 계발될 수 있음을 인식했다. 둘째, 교사들은 자신의 창의성에 대해 낮은 자신감을 보이면서도 교사 자신의 강점과 흥미를 반영한 창의성 교육활동을 제공하면서 유아들이 창의성 교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그들은 개별 유아가 자신의 특수한 창의성을 발현해내도록 지원하는 동시에 유아들이 자유롭게 생각하고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했다. 본 연구의 결과가 유아교사의 유아 창의성 및 창의성 교육활동에 대한 이해를 돕고, 교사의 창의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창의성 교육활동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계획ㆍ실행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