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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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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령 (서울대학교) 김현정 (서울대학교) 김동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83 - 109 (27page)
DOI
10.33770/JEBD.3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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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수행된 단일대상연구를 중심으로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또래 중재의 효과성을 메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2000∼2016년에 국내에서 출간된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또래 중재 관련 논문을 수집하고 포함준거 및 배제준거에 따라 총 23편의 논문을 선정하였다.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논문 서지사항, 중재대상 특성, 연구설계 특성, 독립변인 및 종속변인 특성, 중재대상 및 또래 아동 특성, 또래 중재 관련 특성(또래훈련 유무, 또래역할 등) 등의 분석틀을 설정하여 평정하였고, 97.1%의 양호한 평정자간 일치도를 확인한 후 불일치 항목에 대해 합의과정을 거쳐, 최종 효과크기를 PND로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에 대한 또래 중재의 전체 효과크기는 84.5%로 상당한 수준의 평균 효과크기가 확인되었다. 세부 변인별 주요 결과로는, 학교급에 있어 초등학교에서 실시된 또래 중재가 90.9%로 효과가 가장 높았고, 일반학교(통합학급)에서의 또래 중재가 91.3%로 매우 높은 수준의 효과크기를 나타냈으며, 또래 아동과의 사전 상호작용이 있었던 경우가 무관련 또래 아동인 경우보다 중재 효과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통하여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에 대한 또래 중재의 효과성 기준을 마련하고, 어떤 환경에서 어떤 방식으로 또래 중재가 활용될 때 큰 효과를 가져오는지 살펴보며,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에 대한 개입, 특히 또래를 활용한 개입에 있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시사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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