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수선 (대진대학교) 주라헬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25 - 24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 19로 인한 비자발적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가 경험한 편리성이 인지된 이용 용이성과 인지된 유용성, 학습만족과 학업성취 인식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이들 관계에서 인지된 이용 용이성, 인지된 유용성, 학습만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편리성은 인지된 이용 용이성, 인지된 유용성, 학습만족, 학업성취 인식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비자발적 학습 환경에서도 편리성은 온라인 학습의 주요한 긍정적 측면임이 확인되었다. 또한 편리성과 학업성취 인식간의 관계에 있어 인지된 이용 용이성, 인지된 유용성, 학습만족은 단일매개효과와 다중매개효과를 함께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편리성을 경험할 경우 이용 용이성을 높이고 이는 유용성으로 이어져 학습만족을 향상시키고 학업성취 인식으로까지 연결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온라인 학습의 성공을 좌우하는 학습자의 만족감과 성취감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학습을 통한 다양한 혜택과 수행의 능률을 높일 수 있는 학습 환경 설계가 중요함을 시사한다. 따라서 모바일기기를 포함한 다양한 디바이스와의 호환, 학습자료 및 녹화물에 대한 접근성 강화, 방역기준 내에서 적절한 학습 시설 지원 등 학습자들에게 보다 유연하고 편안한 학습 환경을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