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55 - 18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온라인 강의의 효과적인 설계 전략을 제시하기 위하여, 내용제시 유형을 동영상, 나레이션 그리고 텍스트로 제공하여 이에 따른 인지적 실재감과 학습효과의 차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온라인 강의를 6주 동안 수강한 94명의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내용제시유형에 따른 인지적 실재감과 성취도, 만족도로 나타난 학습효과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내용제시유형에 따라 인지적 실재감은 학습활동과 학습관리 측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영상 유형이 가장 높은 인지적 실재감을 창출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지각된 성취도와 학업성취도로 측정된 성취도는 내용제시유형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나레이션 유형이 지각된 성취도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텍스트 유형이 학업성취도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낸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만족도 역시 제시유형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만족도 점수는 동영상이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나레이션, 텍스트 순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