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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금선영 (서울대학교) 조영환 (서울대학교) 허선영 (서울신학대학교) 김명신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61 - 19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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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원격수업이 초중등학교에 전면적으로 도입되면서 교육 격차에 대한 우려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원격수업의 질을 향상시키고 교육 격차를 줄이는 데 있어서 교사의 능동적인 참여가 중요하다. 이를 위해 교사는 스스로를 교육부나 학교장의 지시를 받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원격수업이라는 환경 변화에 전략적으로 대응하는 능동적인 주체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 이처럼 교육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고 교육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교사의 능동적 실천을 교사 행위자성이라고 한다. 코로나19 팬데믹 시대 원격수업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개선 방안을 탐색하기 위해서는 원격수업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 행위자성을 깊이 있게 탐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원격수업에 대한 교사 행위자성의 유형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과 교육 환경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18명의 중학교 교사를 심층 면담하였다. 연구 결과, 원격수업에 대한 교사 행위자성은 변화추구형, 안정추구형, 책임회피형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생태계적 관점에 기반하여 면담 내용을 분석한 결과, 교사 행위자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요인으로 교사의 신념과 전문성이 있으며 교육 환경 요인으로 동료 교사 및 학교장, 학교 문화, ICT 환경, 학부모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 연구는 교사 행위자성이 원격수업 개선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교사 행위자성을 강화시키기 위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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